대장·항문클리닉

클리닉센터

Home > 클리닉센터 > 대장·항문클리닉 > 항문농양

대항길외과는 당신의 건강을 위한 감동진료를 실천합니다

항문농양

항문 직장 주위에 통증이 있으면서 열이 나고 오한이 나면 항문주위 농양일 수 있습니다.
[ 항문 주위 농양은? ]
항문주위 농양은 항문과 직장 근처에서 발견되는 고름이 들어있는 염증성 주머니 입니다.
[ 그러면 치루는 무엇인가요? ]
치루는 거의 대부분 이전에 생겼던 농양의 결과이며 농양이 생겼던
항문선과 항문 바깥쪽 엉덩이 피부와 연결된 작은 터널입니다.  
[ 농양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항문 농양은 항문 바로 안쪽에 있는 작은 분비선(침샘과 같이 윤활유 역할을 하는 분비물을 내보냄)에 세균이나 이물질이 분비선을 통해 조직 내로 들어가 급성 염증을 일으켜 생깁니다. 그리고 대장염이나 다른 장의 염증이 있는 경우에도 때때로 이런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치루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
고름이 배출된 후에도 고름이 생겼던 항문선과 항문 옆의 피부 사이에 터널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바깥쪽 외공으로 계속해서 분비물이 나오게 됩니다. 
[ 항문 주위 농양이나 치루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
배변과 무관한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는데, 때때로 아픈 부위에 부종이 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항문 주위 피부의 자극 증상과 고름 배출(고름이 나오면 오히려 통증이 적어 지기도 합니다.), 발열, 피로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항문 주위 농양은 항상 치루가 되나요? ]
항문 주위 농양의 60~70% 정도에서 치루로 발전 합니다. 그러나 사전에 누가 치루로 발전 할지 알 방법은 없습니다.
[ 항문 주위 농양의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
압력을 줄이기 위하여 항문 주위 피부에 개방창을 만들어 감염된 주머니 안의 고름이 빠져 나오게 합니다. 종종, 국소 마취하에 수술하기도 하나 크고 깊은 농양은 다른 마취 방법을 쓰기도 하고 입원이 필요 하기도 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환자도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 없이 항생제 치료만으로는 잘 낫지 않는데, 그 이유는 혈액을 통해서 전달 되는 항생제가 농양 주머니 안으로 잘 침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그러면 치루는 어떻게 치료 합니까? ]
치루를 고치려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치루 수술은 일반적으로 다소간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는 수술이므로 대장 항문 수술에 대한 전문가(의)에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루는 항문 주위 농양이 배출된 후 4내지 6주, 혹은 수개월이나 수년 후에 생기기도 하지만 항문 주위 농양 수술 시점에 같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루 수술은 대개 치루 터널을 열기 위해서 항문 괄약근의 일부를 자르게 되는데 그러면 터널이 길게 파인 홈과 같이 되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상처가 나아오게 됩니다. 그 외에 심한 치루인 경우 치루를 제거하고 주변의 항문 근육을 봉합하거나 치루가 제거된 공간을 주변 근육을 이용하여 채워주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 수술후 증상이 좋아지려면 얼마나 걸리나요? ]
크게 불편하지는 않으나 수술후 첫 일주일 동안은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완치에는 4주정도 소요됩니다. 퇴원 후 집에서 하루에 3번 이상 따뜻한 물로 환부를 좌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변을 굳지 않게 하는 약(변연화제)을 같이 쓰기도 합니다. 옷에 분비물이 묻지 않도록 거즈 패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배변 동작은 상처 치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항문 주위 농양이나 치루의 재발은 어떤가요? ]
경우에 치루의 종류에 따라 재발률이 서로 다릅니다.  재발을 예방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하여 대장항문 전문의사에게 지속적인 추적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uick menu
온라인예약
수술입퇴원가이드
오시는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