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클리닉

클리닉센터

Home > 클리닉센터 > 내시경클리닉

대항길외과는 당신의 건강을 위한 감동진료를 실천합니다

◈ 대장내시경
 
[ 대장내시경이란? ]
내시경으로 항문, 직장, 대장의 내부를 검사하여 대장항문의 병변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으로서 대장암의 진단에 필수장비입니다. 수면상태에서 위내시경과 같이 하기도 합니다.

- 대장암(결장암과 직장암)의 조기진단
- 대장암 수술 후의 정기검사
- 대장용종(폴립)의 발견과 제거를 통한 대장암의 예방
- 대장게실의 진단
- 궤양성대장염, 크론병, 결핵성대장염 등의 각종 염증성 장질환의 진단
[ 대장내시경 검사는 어떠한 경우에 필요한가요? ]
1 40세 이상의 성인은 증상이 없어도 조기 대장암 및 용종의 진단을 위하여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2 40세 이하의 성인도
- 혈변이나 흑색변이 나오는 경우
- 원인불명의 만성 설사가 지속되는 경우
- 갑자기 변이 가늘어 지거나, 배변 습관이 변한 경우
- 복통, 특히 하복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검사를 받으셔야 됩니다.

3 직계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그 가족이 진단 받은 나이보다 5년 이른 나이에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
1 예약은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예약이 가능하며, 병원에 직접 방문하셔서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을 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2 대장내시경검사는 검사 전날 저녁부터 장세정을 위한 약물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전화나 인터넷으로 예약하신 분들은 검사 전에 병원에 오셔서 장세정 약물을 받아가셔야 합니다.

사정상 병원에서 약물을 받아 가시기 곤란한 분들께는 장세정 약물을 보내드립니다. 3 약을 복용 중인 분은 검사 전에 복용 여부를 문의 하시고, 일반적으로 당뇨약은 드시면 안되고 혈압약은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세요.

4 장세정 약물을 다 복용하시고, 예약 시간 30분전에 병원에 내원하여 원무과에서 접수 후 내시경센터로 안내 받으세요.
[ 대장내시경 검사는 어떻게 시행이 되나요? ]
1 내시경 센터로 오시면, 직원의 안내에 따라 탈의실에서 옷을 갈아 입고 내시경 대기실에서 휴식을 취하시면 됩니다.

2 수면내시경을 위해 수액제를 맞고, 내시경실로 들어오셔서 내시경 침대에 왼쪽으로 누운 자세를 취합니다.

3 진정제 주사를 맞으면 잠이 오고, 편안한 상태에서 대장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4 검사가 끝난 후 약 1-2시간 정도 회복실에서 주무시면 됩니다.

5 검사 시 장내로 주입된 공기때문에 복부 팽창감, 불편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검사 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지나면 장내 가스가 가라앉으며 증상이 좋아지게 되고, 가스를 배출하시면 편해집니다.

6 검사 2시간 후에 식사가 가능하고 식사는 평소보다 가볍게 하시면 됩니다.

7 검사 후 외래 진료실에서 내시경 결과를 당일에 확인 하시면 되고 조직검사 결과는 4일 후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 검사는 위험하지 않나요? ]
1 탈수증상
검사 전 복용하는 장세정 약물에 의해 탈수가 일어 날 수 있으나, 최근 사용하는 약물의 경우 장세정 효과는 높이면서 합병증은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새항운병원 내시경 센터에서는 고령이나 장세척에 어려움이 있는 분은 입원하여 장세정 후 내시경 검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2 장천공
장이 찢어지는 장천공이 있습니다. 이러한 천공은 장의 모양과 상태에 따라, 그리고 게실염이나 과거 수술로 인한 장의 유착 여부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시경 삽입 중에 생기는 천공은, 최신 기능의 장비를 사용하여 많은 내시경검사 경험을 가진 숙련된 전문의에게 검사받으실 경우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3 장출혈
용종절제술에 의해 생기는 합병증으로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조심스럽게 절제술을 시행함으로써 이러한 합병증도 대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종절제술 후, 1주 전후 시기에 매우 드문 빈도로 발생하는 지연 출혈은 장내 세균에 의한 2차 감염 등에 의한 것으로, 용종절제술 당시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연출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음을 피하는 등의 주의를 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용변을 볼 때 많은 양의 검은 피가 나오는 것이 확인되면, 내시경검사를 받으셨던 병원에 빨리 오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지연 출혈이 발생한 경우, 대개 지혈제 등을 사용하여 자연적으로 지혈이 되는 경우도 많지만, 지속적으로 출혈이 되는 경우에는 재검사를 통해 출혈 부위를 찾아 간단히 지혈시키면 됩니다.
 
◈ 위내시경
[ 내시경 검사를 할려면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나요? ]
1 예약은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예약이 가능하며, 병원에 직접 방문후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2 검사 전날 저녁 7시 이전에 가볍게 식사하시고, 자정까지는 물만 허용되고 검사 당일에는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을 드시면 안됩니다.

3 위암으로 수술 받은 분이나 이전에 내시경 검사에서 음식물이 남아 있었던 분은 전날에 흰죽 등 가벼운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4 약을 복용 중인 분은 검사 전에 복용 여부를 문의 하시고, 일반적으로 당뇨약은 드시면 안되고 혈압약은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세요.

5 검사날 : 예약 시간 30분전에 원무과에서 접수 후에 내시경센터로 오시면 됩니다.
[ 내시경 검사는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
1 검사전에 위의 가스 제거를 위한 약을 마시고, 국소 마취제를 사용하여 입안과 목젖을 마취합니다.

2 검사시 몸을 조이는 옷이나 벨트는 느슨하게 하시고 상의는 벗으시고 의치는 뺍니다.

3 긴장을 푸시고 내시경 침대에 누우신 후, 검사 중에 내시경줄(스코프)을 깨물지 않도록 보호하는 마우스 피스를 입에 가볍게 뭅니다.

4 내시경이 처음 목젖을 지나 식도로 들어 갈 때 힘을 주게 되면 검사가 힘들고 목에 통증이 생깁니다. 가능한 한 긴장을 풀고 몸의 힘을 빼세요.

5 내시경이 들어가는 식도와 숨쉬는 기도는 다릅니다. 내시경이 들어가도 호흡에는 전혀 지장이 없으므로 천천히 코로 숨을 들어 마시고 입으로 내쉬면 됩니다.

6 내시경 검사 중 생긴 입안에 고인 침은 삼키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흘러내리게 하시고 구역질과 구토는 참으시면 검사에 도움이 됩니다.

7 검사 시간은 약 5분 정도 걸리고, 검사 시 필요하다 판단이 되면 헬리코박터 검사나 조직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8 검사 후는 목젖 주위와 식도 입구의 마취로 인하여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30분 정도는 아무 것도 드시면 안 됩니다. 검사 후 2시간에 식사가 가능하고 식사는 평소보다 가볍게 하시면 됩니다.
[ 내시경의 소독 ]
대항길외과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의 내시경기기 세척 및 소독 지침을 준수하고 있으므로 안심하고 검사 받으실 수 있습니다.
quick menu
온라인예약
수술입퇴원가이드
오시는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