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

클리닉센터

Home > 클리닉센터 > 유방클리닉 > 유방양성질환

대항길병원은 당신의 건강을 위한 감동진료를 실천합니다

유방양성질환

[ 양성유방종양이란? ]
양성유방종양을 포함한 양성 질환은 십대 후반에서 삼십대 사이의 젊은 여성에게서 더 흔히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양성 유방질환은 유방조직의 변화에 기인하며, 일반적으로 생리주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유방조직의 변화가 생기면 유방이 붓거나, 말랑말랑 해지거나 혹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추가적인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적인 검사를 필요로 하는 대표적인 양성지로한으로 섬유선종과 낭종이 있습니다.
[ 비교적 흔한 유방양성 종양 ]
섬유선종
우리나라 여성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유방질환입니다. 둥글고 단단하며 고무 같은 느낌의 섬유선종은 보통 1~2Cm 정도의 크기이며, 손으로 만져지지 않은 작은 것도 있지만, 몇 Cm의 큰 종양도 있습니다. 발견시 매년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지속적인 관찰을 하도록 권합니다. 섬유선종이 계속 자라거나 모양이 변해서 통증이나 불편감이 생긴다면 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실한 양성임을 진단하기 위해 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낭종
멍울의 일종으로 유선내에 액체가 고이면서 생기고, 유방조직이 늘어나면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환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관내유두종
유두 밑의 늘어난 유관속에 유두모양으로 생기는 유두종은 핏빛 유두 분비물을 잘 일으키는데 주로 이것 때문에 발견이 됩니다. 일부에서 암을 발병케 하는 위험도를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제자리암종과 구분이 잘 되지 않아 총생검에서 진단된 경우라도 완전절제를 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엽상종양(Phyllodes tumor)
조직의 현미경상 모양이 나뭇잎처럼 보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엽상종양의 경우 양성, 경계성, 악성으로 분류하며 병리학적 분류가 애매한 경우도 많습니다. 원칙적으로 주변 정상조직을 포함하여 완전 절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 염증성 유방질환 ]
비수유성 유방염, 만성 유두하농양, 만성 육아종성유선염, 수유기 유방염 등 대체로 압통과 발적(피부가 붉게 변함)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은 피부 상재균에 의한 감염이 대부분이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존적 치료나 절개 배농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quick menu
온라인예약
진료시간
수술입퇴원가이드
오시는길
top